누가 제프리 파머 Geofferey Farmer
언제 2013년 3월 26일 - 7월 28일 26 Mar 13 - 28 Jul 13
어디서 바비칸 센터 커브 전시관 영국 The Curve, Barbican London , UK
무엇을 'The Surgeon and the Photographer' 전시 The Surgeon and the Photographer Exhibition
2013년 4월 3일 수요일 생애 처음으로 '사표'라는 것을 내어보고 그 다음날인 2013년 4월 4일 목요일 바로 오늘부터 약 1달간 세상에서 가장 자유로운 민들레씨처럼 살기로 했다.
그래서 특별히 지난 1년 3개월간 목말랐던 부분을 채워주기로 결심 했는데 그 'to-do list'를 쭈욱 적어내려가다보니 할게 너무나 많다.
이게 30일의 시간동안 가능할까? 의구심을 살짝 가져보며 자신있게 질러보는 행복한 첫날. 내 행선지는 바비칸 센터. 사실 폼페이 재앙을 적나라하게 보여줄 전시에 다녀오려고 British Museum에 들렀다가 5월 중순까지 티켓이 매진됬다는 소식을 듣고 돌아와야했다. 시작한지 얼마안됬는데.... 일찍 서둘러 나갔는데... 아쉽다.
무튼, 이번 전시 작가를 짧게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Source : Google Image search , National Gallery of Canada website
1964년 캐나다 밴쿠버 출생 상당히 젊어보이는 작가. 위키피디아와 국립캐나다미술관은 그를 Video, Flim, Performance, Drawing, Sculpture, found objects & texts와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설치 미술 작가로 축약하고 있다.
이번에 다녀오게된 The Surgeon and the Photographer(2009-2013) 작품은 작년 독일에서 열린 Kassel Documenta에서 만날수었던 Leaves of Grass(2012), 그리고 약 5년전 영국 The Drawing Room에서 전시되었던 The Last Two Million Years(2007)과 매우 비슷한 느낌이다.
하지만 이번 전시같은 경우 365개의 Puppet을 이용해 전시하는 쪽으로 구성되어있다. 전시 갤러리도 바비칸센터 입구쪽에 위치한 90미터 정도로 긴 the Curve라는 룸에서 진행되고있다. 길쭉하게 굽어진 복도를 따라 마지막에 다다르면 비디오를 시청할수 있는 공간이 있다.
Puppet의 형상은 모두 비슷하다. 패브릭으로 구성된 토르소에 얼굴, 팔, 다리, 장신구 등을 잡지, 중고 책 등에서 얻어 각각 다른 개성적인 모습을 표현하였다. 룸 자체는 어두운 암실의 느낌으로 작품 자체에만 조명을 주어, 개인적으로 설치된 Puppet들의 그림자를 보는것도 또 다른 재미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The Last Two Million Years(2007)이 세계적인 잡지 Reader's Digest를 이용하여 문명의 역사를 표현하였다면, The Surgeon and the Photographer(2009-2013)는 벤자민 월터의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Mechanical Reproduction(1936)'에서 영감을 얻어 과거와 현재를 뛰어넘는 긴 시간의 두루마리를 예술가로서의 전지적 시각뿐만아니라 그 동시에 객관적인 그모습을 그대로 풀어내어 전달하는 아주 재미있고 뛰어난 해석이라고 할수 있겠다.
사실 이번 전시회 제목은 벤자민 월터가 사용했던 은유의 대상 그대로이다. 벤자민월터는 당시 시대적 예술작품생산에 대한 부분을 'A surgeon'와 'A magician'에 빗대어 표현한다.
'The magician heals a sick person by the laying on of hands; the surgeon cuts into the patient’s body.(Walter B., 1936, pp14)
'Magician and surgeon compare to painter and cameraman. The painter maintains in his work a natural distance from reality, the cameramen penetrates deeply into its web. There is tremendous difference between the pictures they obtain. That of the painter is a total one, that of the cameramen consists of multiple fragments which are assembled under a new law.'(Walter B., 1936, pp15)
Surgeon 과 Photographer 그리고 Magician과 Painter.. 벤자민 월터가 표현하고 있는 이 부분을 읽고 나서야 나는 작가가 그의 철학적인 지적을 훨씬 초월하여 표현하고 있다는걸 알수 있었다.
작가는 M과 P가 다다를수 없는 S과 P의 영역을 몽타쥬를 이용하여 직접 분해하고 새로운 생명으로 나타내었다. 작가는 S과 P가 의미하는 실제적 접근을 Second hand book, old magazine등의 작품 재료를 통해 이미 극복했다. 무엇보다도, 작가는 S와 P가 존재하고 출현할수 있는 시대적 한계를 M과 P로서 극복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른말로 M과 P가 절대 전지적인 위치에서 시대를 오려내고 골라내어 다양한 예술기법으로 Visualise하여 시간을 재해석 한다.
사실상 이 모든것은 그의 작품 그자체로 raw하게, 전시회 제목 그자체로 engrave해 놓았다. 이미 누구나 쉽게 눈치 챌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노출되어 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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